장자(莊子)의 소요유(逍遙遊)
삶은 소풍이다.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나는 대로 쉬고,
장자(莊子) 사상의
중요한 특징은 인생(人生)을
바쁘게 살지 말라는 것이다.
하늘이 내려준
하루하루의 삶을
그 자체로서
중히 여기고 감사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살아야지,
하루하루를 마치 무슨
목적을 완수하기 위한
수단인 것처럼
기계적 소모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자(莊子)는 우리에게
인생(人生)에 있어서
‘일’ 을 권하는 사람이 아니라,
‘소풍’ 을 권한 사람이다.
우리는 ‘일’ 하러
세상에 온 것도 아니고,
‘성공’ 하려고 온 것도 아니다.
그런 것은 다
부차적이고, 수단적인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 생에
무엇을 잘했는지 모르지만,
하늘로부터 삶을
‘선물’ 로 받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직
삶을 선물로 받지 못한
억조창생의 ‘대기조’ 들이
우주의 커다란 다락방에서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 당신과 나는 이 삶을
하늘로부터 선물 받아 이렇게
지금 지구에 와 있지 않은가?
삶을 수단시하지 마라!
삶 자체가 목적임을 알라!
이 삶이라는 여행은
무슨 목적지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그러니 그대여!
이 여행 자체를 즐겨라!!
장자(莊子)가 말한
‘소요유(逍遙遊)’ 란
바로 이런 의미이다.
인생(人生)이란 소풍이다.
무슨 목적이 있어서
우리가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우리에게 소풍을 보내면서
단지 열흘짜리
휴가증을 끊어 주신 건데,
하느님이 사는 중심 우주와
우리가 사는 외곽 우주가
서로 흐르는 시간대가 달라
그것이 백 년이 된 것뿐이다.
장자(莊子)가 말한
‘소요유(逍遙遊)’ 에는
글자 어디를 뜯어봐도 바쁘거나
조급한 흔적이 눈곱 만큼도 없다.
‘소(逍)’ :자는 소풍간다는 뜻이고,
‘요(遙)’ 자는 멀리간다는 뜻이며,
'유(遊)' 자는 노닌다는 뜻이다.
즉, ‘소요유(逍遙遊)’는
‘멀리 소풍가서 노는 이야기이다.
‘소요유(逍遙遊)’ 는 묘하게도
글자 세개가 모두
책받침 변(辶으)로 되어 있다.
책받침 변(辶)은 원래
‘착(辵)’ 에서 온 글자인데,
‘착(辵)’ 이란 그 뜻이
‘쉬엄쉬엄 갈 착(辵)’ 이다.
그러니
‘소요유(逍遙遊)’ 를
제대로 하려면
내리 세 번을 쉬어야 한다.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나는 대로 쉬고,
참 기막힌 이름이 아닐 수 없다.
- 장자(莊子), '영혼의 치유자'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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