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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단상

변화가 시급하다.

지방자치제도가 1995년 본격 시작되어 어언 25년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그것도 모자라 지방분권 시대가 본격 도래 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이 풀뿌리 민주제도의 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결국은 각 지방이 잘 살아야 나라 전체가 잘산다는 목적을 전제로 하고 있는 제도다.

​그래서 지방자치단체에 지역주민의 삶을 책임지도록 지방재정과 행정 권한을 위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각 지자체는 저마다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복지 증진등 살기 좋은 고장을 만들기 위한 정책과 지역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큰흐름에 우리 상주는 잘 대처하고 있는가?  지금으로선 지역발전을 위한 전략이 어떤 것인지를 알수가 없다.

​외형적으로는 조용할지 몰라도 지역경기는 침체 일로에 있고, 시민들의  자존감도 무너지고, 활기 없는 시골 도시로 보일 뿐이다. 지역공동체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행복지수가 나아 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없어 미래 비젼이나 방향성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우리 상주는 보수적 성향이 강한 곳 으로 인식되고 있다. 과거의 관행을 과감히 개혁하는데 있어 매우 소극적이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 공동목표를 위해 중지를 모으고 힘을 모으기는 무척 어렵다. 그리고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공무원들 까지 관료의식에 안주하고 있다는 소리도 없지 않다. 우리의 경쟁상대는 타 자치단체 이다. 우물안 개구리 처럼 내부에서 아옹다옹 하는건 부질없는 짓이다.

​이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리 미리 대비해야 한다. 국가나 개인 할것 없이 혁신하지 않으면 희망이 없다고 생각한다.지역주민의 삶을 책임지고 있는 자치행정의 주체가 먼저 앞장서 변해야 한다. 상주는 대도시와 달리 지역주민 모두가 이웃하며 학교 선후배이거나 친인척간으로 인간관계를 형성 하고 있다.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대화하면 지역통합을 이루기가 훨씬 용이 할 수있다,

​그러나 지역 발전을 내놓고 의견을 물을수 있는 주도 세력이 있어야 하는데 우리 상주에는 이런 ‘시스템’이 가동 되지 않는게 안타깝다.  1차적인 책임은 자치단체장이 갖고 있다, 또한 시의회가 아니면 지역발전 협의회를 만들어 할수 있는 일이지만 모두가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

​앞으로 우리 상주는 내륙 깊숙이 위치한 '경상도 하와이' 은둔의 고장이 되어서는 안된다.  아름다운 풍경, 더 넓은 천혜의 땅, 편리한 교통망등 이런 특징을 살린다면 상주발전을 위한 ‘아이디어’가 얼마든지 나올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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