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침단상

<현대공무원의 3D>

우리는 보통 3D라고 말할 때 “3차원 입체영상”이나 “3D업종(어렵고,더럽고,위험한) 직업”을 말한다.

​그러나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현대 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소양을 "3D"로 나름 정리를 해 보았다.평소 후배님들께 얘기해 오곤 했지만 같이 공감을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첫째 Dream.이다.

​흔히들 공무원들에게 영혼이 없다고들 한다.  상사의 명령에 복종해야 되는 공무원의 생리상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다. 그러나  주어진 예산과 행정 권한으로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사회적 꿈을 펼칠 수 있는 것도 행정공무원 으로서 특권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을 하는 사람은 항상 지역사회를 변화 시키고자 하는 갈망과 원대한 꿈을 가지고 차근차근 펼쳐 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지역공동체는 차츰 변화되고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꿈이 없이 주어진 공문서만 취급하는 공무원은 행정 기능인에 불가하다.

​둘째는 Design 이다.

​공무원들이 기획하는 모든 정책들은 잘 디자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디자인이라는 표현은 외형적 모습뿐만 아니라 멋,질서,세련된 콘텐츠 이런 뜻을 내포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도로의 선,가로수 등 모든분야에서 디자인은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다.

​책갈피 디자인부터 그속의 내용이나 모든 것이 잘 디자인 되었다면 훌륭한 정책이 나온다고 볼 수 있다.  정책입안을 선례답습적으로 하기 보다는 더욱 세련되고 정제되고 멋스럽게 다듬어야 행정은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다.

​셋째는 Detail 이다.

​정책은 시행되면 많은 시민들에게 바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치밀하지 않으면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매우 위험해 질 수도 있다.  1개의 디테일을 놓치면 99개가 공염불이 된다.~*

​다양한 정책을 쏟아 내는 것보단 치밀한 기획을 통해 정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꼼꼼한 일처리, 몇 번의 시뮬레이션, 이중삼중의 안전점검 이런 것들은  디테일한 정책수립의 필수항목 이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사회현상에 따라 우리 행정 행태도 변화되고 거기에 발맞추어 나가야 한다. 행정의 객체인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공무원들이 부단한 자구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현대 행정공무원들이 갖추어야할 3D (Dream ,Design ,Detail)를 다시한번 되 새기며 생각해본다.

728x90

'아침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민참여만이 살길이다.>  (0) 2020.03.13
<상주시 인구증가>  (0) 2020.03.12
<상주시장 재선거>  (0) 2020.03.12
<상주의 문화창달>  (0) 2020.03.12
<시장자리가 만만한가?>  (0) 2020.03.12